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냉방병 여름감기(종합정리!) 예방과 치료법 음식추천

by 가장높은사랑 2018. 7. 17.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!

행복을선택해입니다.

 

여름철에 더운 것도 힘든데,

머리 아프고, 목 아프고, 눈도 아프고... 힘드시죠?

 

거두절미하고,

여름철 냉방병과 여름 감기 예방과 대처법, 그리고 냉방병 이기는 음식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.

단, 복잡은 의학적 이론 설명은 치우고 간결하게 종합정리! 해 드리겠습니다.

 

 

먼저, 냉방병과 여름감기를 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 

냉방병(=냉방증후군)은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차 때문에 생깁니다.

 

증상은 눈/코/목이 따갑고 머리가 아픕니다. 기침이나 콧물이 나기도 하고, 심하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해지고, 소화 불량, 복통 설사 또는 관절이 아프기도 합니다.

온도차 뿐 아니라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세균도 문제가 됩니다.

 

 

 

 

여름감기는 냉방병에서 이어질 수도 있지만, 보다 감기 증상이 분명합니다.

 

몸살 기운이 있고, 콧물과 코막힘, 기침 등의 증상이 확연해집니다. 이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. 어린이나 노약자는 고열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. 극단적인 경우 중이염이나 폐렴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이 증상들이 심해지거나 근육통이나 오한 발열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에 들르시기 바랍니다. 특히 유아들은 뇌수막염에 걸릴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그러면 실생활에서 쉽게 써먹을 수 있는 냉방병 과 여름감기 대처법 및 여름철 좋은 음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1. 에어컨의 찬 바람 노출을 줄입니다. 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옷을 더 입습니다 !

 

2. 실내와 차량내 공기를 환기하여 세균 오염도를 낮춥니다 !

 

 

 

 

3. 목구멍과 콧구멍 입구를 즉시 씻습니다 ! (★)

 

  목이나 코가 따가운 것은 세균이 모였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목구멍 쪽에 가글을 하거나 콧구멍 입구를 여러번 씻습니다. 따갑고 텁텁한 느낌이 사라집니다.

 

4. 가볍게 운동을 합니다 !

 

 차가운 기운에는 근육과 피부가 경직될 수 있으니 몸을 움직여 혈액 순환을 유도합니다. 그래서 열을 올리고 면역력을 높여서 감기를 막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5. 수분을  섭취합니다. 찬 물은 입에서 식혀서 넘깁니다 ! (★)

 

 찬 물을 그대로 넘기지 마시고 찬 느낌을 입에서만 느낀 후 넘기도록 합니다. 찬 물이나 찬 음식(아이스크림 등)은 기도와 위, 몸 전체에는 좋지 않습니다. 

 

6. 침을 놓아서 면역력을 높입니다 !

 

  침을 놓으면 체내 면역세포가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. 더불어 자율신경을 안정화할 수 있는 기본적 자리인 합곡혈과 태충혈 정도만이라도 놓습니다. 

 

 

7.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 !

 

 가장 좋은 것은 수박입니다. 혹 더위를 먹은 경우 시원한 수박을 원없이 먹고 나면 싹 낫는다고 합니다.

 과일과 채소를 가능한 많이 드시기 바라고 양파, 마늘, 생강, 당근, 버섯, 프로콜리, 호박, 비트 등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챙기세요. 삼계탕, 감자탕 같은 보양식도 좋습니다.

 

 

 

 

이상으로,

 

여름철 냉방병과 여름 감기 예방과 대처법, 그리고 냉방병 이기는 음식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

 

 

늘 건강하시고, 뜻 하시는 바 모두 성취 이루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
 

반응형